본문 바로가기
건강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예방법 확인)

by 후스스 2023. 5. 3.

안녕하세요. 봄이 오면서 꽃가루 알레르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알레르기는, 몸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예방하는 게 참 중요한데요. 오늘은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원인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

봄철이 되면 식물들의 번식기가 다가오는데, 번식을 하는 과정에서 꽃이 개화하고 꽃망울에서 나오는 미세한 가루들이 공기 중에 떠다니게 됩니다. 이 미세한 가루들이 신체와 접촉하며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꽃가루 자체가 질환을 유발하는 균은 아니지만 사람마다 민감도가 다르며 심할 경우 각종 증상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재채기, 기침 ( 비염 )

공기중에 떠다니는 미세한 꽃가루가 기관지로 들어오면 이를 배출하기 위해 면역반응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재채기 기침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가려움 ( 결막염 )

꽃가루가 기관지가 아닌 눈에 접촉할 경우 생기는 증상으로 안구건조증과 비슷하게 눈이 뻑뻑하고 계속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럴 경우에는 손으로 비비지 말고 인공눈물로 눈을 세척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기도 좁아지는 현상 (기관지 천식)

알레르기 반응이 심한 사람의 경우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를 방치할 경우 호흡곤란까지 올 수 있어 알레르기에 민감하신 분들은 항히스타민제 같은 상비약을 구비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피부염

꽃가루가 피부에 접촉하면서 피부에 두드러기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예방법과 대처법

꽃가루 노출 최소화

현재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가 있다는 사실을 진단받은 사람들은 외출을 자제하는 게 좋으며 외출을 하게 될 경우에는 꽃가루 농도가 가장 심한 오전 6시부터 10시까지는 외출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와 긴 옷을 착용하고 항상 수시로 손을 세척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주위환경 청결하게

꽃가루 알레르기를 진단받았고 민감하신 분들은 꽃가루뿐만 아니라 각종 먼지, 진드기에도 민감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꽃가루 농도가 적은 시간대에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시고, 외출 후 입었던 옷은 바로 세탁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

 

주기적인 검사

꽃가루 알레르기로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통해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만약 꽃가루 알레르기로 진단을 받게 된다면 꽃가루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이 있는 음식들도 피해 주셔야 합니다. 복숭아, 키위, 배, 꿀 등이 알레르기 유발음식으로 자기 몸상태를 파악하는 게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주기적인 코 세척

알레르기 철인 환절기가 다가오면 평소보다 코 청결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코의 기능 자체가 미세먼지와 오염물질을 걸러주기에 코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먼지들이 많이 쌓여 있을 수도 있습니다. 가급적 식염수로 코세척을 자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미세먼지농도를 살피고 외출하시는 분들이 늘어났는데요. 기상청 날씨누리에서는 꽃가루 농도와 지수도 확인할 수 있으니 알레르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항상 외출 시 농도를 확인하고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댓글